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소장 김재환)는 지난 26일 당진시청 해나루홀에서 ‘당진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리빙랩 주민참여단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료식은 당진시민을 대상으로 시민리빙랩 참가자를 모집 공고하여, 분야별 역량과 관심이 높은 30여명의 주민들이 시민리빙랩에 참여, 9개월의 대장정을 끝으로 수료식으로 마무리했다.
행사 1부는 식순에 맞춰 주민참여단 활동 동영상을 시청으로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 이혜경 교수가 그간의 시민리빙랩 활동 보고와 함께 평가와 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2부는 당진시청 박정래 팀장의 사회로 당진시 황침현 부시장이 주민참여단 분들의 노고에 대한 감사 인사와 함께 한 분씩 수료증을 전달했다. 이어 ‘당진시 스마트도시계획 방향과 미래’라는 주제로 국립공주대 김재환 교수의 마무리 강연으로 끝을 맺었다.
당진시 시민리빙랩 주민참여단은 올 2월부터 9월까지 정례워크숍에 참석하여, 당진시가 해결해야 할 도시문제에 대한 컨센서스와 함께 우선순위를 도출하고, 이를 스마트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스마트 도시서비스를 발굴하여 궁극적으로 스마트도시계획에 이를 반영하는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
국립공주대 김재환 교수는“당진시 스마트도시계획 수립을 위한 시민리빙랩의 활동이 올해 국토교통부 스마트도시 확산사업을 수주하는 결과로 이어져 뜻깊었다”라며“내년에도 당진시의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해 주민분들의 관심과 애정 그리고 행정과 전문가들의 하나됨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염원 한다”고 그간의 소감을 전했다.
한편 국립공주대 글로벌프롭테크연구소는 ICT 국토공간 변화에 맞춰 스마트시티와 프롭테크 생활서비스 기술 수요를 발굴하고, 이를 지역산업과 연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스마트 공간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