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천안의료원(병원장직무대행 김태원)은 지난 23일 장기요양기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입소시설) 간호업무담당자를 대상으로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본 교육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천안지사와의 협업으로 건강한 생활과 안전한 돌봄을 위해 2022년부터 시작해 4회차로 매년 실시하고 있다.
교육은 현장에서 간호업무를 담당하는 6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했고
▶ 단국대학교병원 간호부의 이종은 외과 전담 간호사가 장루 및 튜브관리
▶ 단국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장종화 교수가 노인 구강 간호
▶ 천안의료원 책임의료팀 맹현숙 간호사가 노인 낙상 예방을 주제로 교육하였다.
교육 참석자들은 “교육이 실제 활용에 가능하였다.”, “교육이 아주 유익하였다.”, “어르신 케어 시 질향상에 도움이 될듯하다.”, “교육이 너무 참신해서 시간 가는 줄 몰랐다.”며 90% 이상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지속적으로 본 교육이 유지될 수 있기를 희망하였다. 또한 어르신 피부관리나 치매(심화) 및 정신질환 관련 교육, 응급처치 관리 교육과 같이 받고 싶은 주제도 활발히 제시하여 본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는 소스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김태원 병원장 직무대행은 "2022년부터 시작된 본 교육이 벌써 4회째로 접어들었다. 본 교육이 장기요양기관 최일선에서 근무하시는 간호업무 담당자들에게 간호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가 되기를 바라며 지속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담당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 고 말했다.
한편, 충청남도 천안의료원은 감염 및 환자안전관리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천안권(천안아산)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써 공공의료기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